티스토리 블로그를 애드센스 계정에서 해지한 이유

티스토리에 어떤 말도 안되는 일이 일어났는지 모르는 분은 이제 없을 것입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애드센스에서 모두 연결 해제를 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애드센스 계정에서 모두 해지한 이유 3가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1. 애드센스 계정에 어떤 악영향을 줄 지 모르기 때문

애드센스를 하는 많은 분들이 티스토리로 처음 시작할 것입니다. 처음에는 다음 검색포털로 수익을 얻으며 저품질, 펍밴 등을 경험하게 됩니다. 그리고 다음으로 부터 벗어나서 네이버, 구글, 빙 등의 검색엔진으로 노출 플랫폼을 확장해 나갑니다. 이때 부터 본격적인 수익형 블로그가 시작됩니다.

처음에는 티스토리 블로그로 애드센스 승인 한 번 받는 것이 너무나도 어렵게 느껴집니다. 그렇지만 첫 승인 이후 포스팅을 하다 보면 블로그가 자연스럽게 늘어나게 됩니다. 2개, 3개씩 점점 개수가 늘어나면서 주제를 확장하고 수익도 확장됩니다.

애드센스를 시작한 지 1년 쯤 지나면 어느새 1개의 애드센스 계정에 5개 이상의 승인된 티스토리 블로그가 생깁니다. 구글 블로그스팟이나 워드프레스도 함께 섞여있을 수도 있죠.

문제는 이번 2023년 6월 27일 부터 시작된 티스토리의 자체 광고 사태로 인해 애드센스에 알 수 없는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수많은 분들이 6월 25일 부터 무효 트래픽으로 인한 광고 게재 제한 조치를 받아서 수익이 0달러로 추락했습니다.

심한 분들은 무효 트래픽과 함께 애드센스 계정이 해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몇 년 동안 시간과 노력, 열정을 갈아 넣으며 애써 만들어 온 블로그와 애드센스 계정이 한 순간에 날아가버린 것입니다.

티스토리-광고-게재-제한

카카오 티스토리 측은 자신들 때문이 아니라고 부인하고 있지만 티스토리를 운영하고 있는 모든 사람들 중 90% 이상은 카카오의 자체 광고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구글의 알고리즘 및 정책 변경으로 인한 현상이라면 전 세계 애드센스 사용자들 모두에게 공통적으로 적용되어야 합니다. 그런데 지금 왜 대한민국에서만 이런 현상이 일어나고 있을까요? 상식적으로만 생각해봐도 누구나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애드센스 계정에 연결된 티스토리 블로그를 모두 연결 해제했습니다. 사이트 추가로 승인 받은 블로그를 모두 삭제하고, 승인 심사중이던 티스토리도 모두 삭제했습니다. 지금까지 쌓아온 포스팅이 아깝지 않다면 거짓말이겠죠.

그렇지만 가독성을 해치는 광고 전단지들이 덕지덕지 붙어 있는데 구글에서 이를 잘 한다고 가만히 놔두지 않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 품질은 점점 악화되고 실수로 클릭하게 된 광고 때문에 무효 트래픽은 점점 많아지겠죠.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던 수십 개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애드센스에서 모두 연결 해제하고 애드센스 광고 코드도 모두 빼버렸습니다. 남아있는 포스팅에서 발생하는 수익까지 카카오가 가져가도록 두고 싶지 않기 때문입니다.


2. 카카오 기업에 대한 신뢰도 추락

저는 카카오 데이터 센터 화재 사건 까지만 해도 이렇게 부정적이진 않았습니다. 물론 지금까지 데이터 센터 서버 이중화를 준비하지 않은 카카오라는 기업에 대한 실망감은 있었죠. 그렇지만 크나큰 손실을 통해 분명히 배우는 것이 있을 것이며, 앞으로는 나아질 것이라고 기대했습니다.

그러나 이번 자체 광고 사태로 인해 기업의 마인드에 대해 정말 실망했습니다. 신뢰도가 하락한 것이 아니라 아예 없어졌습니다. 카카오가 플랫폼 사용자들을 어떤 시각으로 보고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드러났기 때문입니다.

현재 카카오에서 하고 있는 사업이 전체적으로 어려운 상황이죠? 당연한 현상입니다. 기업가의 마인드가 시장에 그대로 반영된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국민들은 바보가 아닙니다. 카카오는 자신들의 생각과 행동으로 인한 대가를 치르고 있을 뿐입니다.

아직까지 전 국민이 카카오톡을 사용하고 있다고 안심하고 있을까요? 대체제가 나오게 되면 저는 미련 없이 갈아탈 것입니다. 아마 카카오라는 기업에 실망한 많은 사람들이 이탈할 것입니다.


3. 앞으로 카카오가 티스토리에 어떤 짓을 할지 모름

처음에는 티스토리 블로그에만 카카오 자체 광고가 떴습니다. 2차 도메인을 사용하는 티스토리에는 자체 광고가 게재되지 않았죠. 그러나 티스토리는 2차 도메인도 자체 광고가 실릴 것이라고 조롱 하듯이 공지 했고 결국 2차 도메인에도 자체 광고가 달리기 시작했습니다.

처음 자체 광고가 시작 됐을 때 일부 사람들은 2차 도메인을 씌우면 카카오의 광고가 뜨지 않으니 해결책으로 믿고 움직였습니다. 애드센스를 몇 달이라도 해 봤다면 그게 답이 아니라는 것을 알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 방법에 너도나도 따라간 것이 사실입니다.

그리고 카카오는 티스토리 유저들이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공지했습니다. 그렇게 머리를 쥐어짜서 내놓은 대책은 바로 ‘데이블’ 입니다.

애드센스 마케터들을 얼마나 바보로 알고 있으면 애드센스와 비교도 되지 않는 데이블을 대체제로 소개하는지 헛웃음만 나옵니다. 자신들은 데이블이나 애드핏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내지 않고 애드센스를 채택 했으면서 돈도 안되는 데이블을 보완책으로 내놓았습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헛발질을 할 지 모르겠습니다.


글을 마치며

지금까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애드센스 계정에서 해지한 이유 3가지에 대해 주절주절 적어봤습니다. 앞으로 어떻게 할 지는 각 개인이 판단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저는 티스토리가 장기적으로 애드센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판단했기에 애드센스로 부터 잘라내는 결정을 했습니다. 무작정 해제하는 것만이 정답은 아니니 충분히 고민해 보시고 여러분 나름대로의 돌파구를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사람마다 생각이 다를 수 있겠지만 아마 많은 마케터 분들이 공감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티스토리를 보이콧 하며 다른 플랫폼으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블로그 스팟으로 이전하고 티스토리는 외면할 것입니다.

티스토리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인해 손해보는 것도 많습니다. 그렇지만 대안이 없는 것도 아닙니다. 이미 활성화된 대체제가 있기 때문에 플랫폼을 옮기기만 하면 됩니다. 온라인 생태계는 늘 이렇게 변화하고 있으니까요.

티스토리를 벗어나 워드프레스를 시작하고 싶으신 분들은 이번 기회에 시작해 보시기 바랍니다. 그동안 워드프레스는 어렵다고 알려졌지만 요즘에는 클릭 몇 번 만으로도 워프가 만들어질 정도로 간편해지고 쉬워졌습니다. 워드프레스에 관심 있으시다면 워드프레스 쉽게 설치하는 방법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답글 남기기